본문 바로가기
건강

필라테스 센터 잘 고르는 방법

by 럭자 2024. 4. 27.

필라테스 센터
필라테스 센터

필라테스 인기가 많아지면서 나타난 부작용

요즘 사람 중에서 필라테스를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은 없을 정도로 여성들에게 필라테스 운동의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필라테스는 초보자들이 올바른 힘을 사용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접근하기에도 좋고 웨이트트레이닝 전 준비운동으로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성들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최근 필라테스를 하고자 하는 수요가 매우 많이 늘었습니다.

 

따라서 필라테스 센터가 정말 많이 생겼습니다. 지금 직장 주소로 검색하면 6곳이 나옵니다. 헬스장에서도 필라테스 수업을 진행하는데요, 이것까지 생각하면 필라테스 센터는 레드오션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필라테스 강사도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때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필라테스 강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단체가 생기고, 과거에 비해 필라테스 강사의 진입장벽이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필라테스 강사 자격을 쉽게 취득할 수 있게 되었고, 심지어 자격증을 돈만 받고 발급해 주는 단체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필라테스를 제대로 알고 사랑하는 강사를 만나는 것이 더 어려워졌습니다.

 

제대로 된 필라테스 강사를 만나자.

우후죽순으로 생긴 필라테스 센터 중 나에게 맞는 센터를 고르는 방법은 체험수업을 들어보는 것입니다.

센터에 정식으로 등록하기 전 맛보기 수업을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비용이 들더라도 체험 수업을 통해 강사가 어떻게 가르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동작을 따라 하기 위해 "시선을 천장 보세요, 옆의 분을 따라 하세요, 오른쪽 골반 더 올리세요, 고개를 더 숙이세요."라고 지시하는 강사보다 "발바닥으로 땅을 미는 힘을 주면서 엉덩이를 높이 들어 올려보세요, 등 뒤에 풍선이 있다고 생각하고 터뜨리지 않도록 배에 힘을 주고 더 올라가 봅니다."라고 구체적으로 동작을 설명하면서 꼼꼼히 지도하는 강사가 있는 필라테스 센터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강사가 어디에 힘을 주고 운동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속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할 때, 난이도 조절을 위해 소도구를 능숙하게 활용할 줄 아는 강사가 있는 필라테스 센터를 골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는 복근에 중점을 두고 운동을 해야 하는데, 처음 운동하시는 분들은 복근에 힘이 없어서 오히려 허벅지에 과도하게 힘을 주면서 동작을 따라 하게 됩니다. 다른 근육을 사용하는 것을 예방하고 복근을 제대로 사용하여 힘을 기르기 위해 짐볼이나 아크 배럴, 밴드 등 소도구를 이용하여 원하는 근육의 힘을 키울 수 있게끔 도와주는 강사가 있는 필라테스 센터를 고르는 것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합리적인 가격대, 현실적인 조건을 갖추자.

그리고 하루 이틀 운동하고 말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수업료를 제시하는 필라테스센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헬스장 안에 필라테스 기구를 들여놓고 고정 시간대에 수업을 진행하는 곳은 헬스장과 연계하여 운영하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더 저렴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1:1이나 1:2 정도로 소규모로 진행하는 작은 필라테스센터는 조금 단가가 센 편입니다. 그리고 단체로 운동할 수 있는 1:5에서 1:6 정도로 수업하는 필라테스 센터는 대부분 횟수제로 수업을 진행하는 곳이 많은데요, 횟수를 늘릴수록 회당 수업료가 저렴해지기 때문에 센터가 마음에 들었다면 한 번에 많은 횟수를 지불해서 회당 수업료를 낮춰서 결제하는 것도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처음 운동하면 근육통으로 온몸이 아프기도 하고, 동작을 잘 따라 하지 못해서 필라테스에 흥미가 떨어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직장이나 집과 가까운 센터를 고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너무 먼 거리에 센터가 있으면 귀찮고 멀다는 핑계로 운동을 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직장에 가까운 필라테스 센터를 이용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꾸준히 다닐 수 있게끔 만들어 두었더니 이제는 당연히 퇴근하면 필라테스 센터로 다시 출근하고 있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질 쉐이크  (0) 2024.04.30
간헐적 단식  (0) 2024.04.29
필라테스 등록 전, 이 글을 참고하세요 !  (1) 2024.04.25
필라테스를 시작하게 된 이유  (0) 2024.04.20
국가건강검진, 나도 받을 수 있나요?  (0) 202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