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헐적 단식

by 럭자 2024. 4. 29.

작년 가을, 결혼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이 '드레스 입으려면 살 빼야 하는데...'였습니다. 다이어트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살 빼는 방법에 대해서 검색했습니다. 괜히 다이어트한답시고 탈모가 생기거나 요요가 와서 오히려 건강을 해치지는 않을까, 건강에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했습니다. 알아보면서 알게 된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이 도대체 무엇일까? 살 빼는 데 진짜 효과가 있는 걸까?

간헐적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한 제 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 식이요법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이란 정해진 시간에만 음식을 먹고 공복시간을 최대한으로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하루 중에 16시간을 공복하고 8시간 동안 식사하는 것인데요, 공복시간을 더 짧게 할 수도 있고 더 길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공복시간 중에는 물 외에는 아무런 음식을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혈당을 조절하여 우리 몸에서 체지방을 잘 빠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본인의 몸에 타이머를 맞추는 셈입니다. 규칙적으로 식사 시간과 공복시간을 정하면, 몸은 자연스럽게 식사 시간과 공복시간을 인식하여 혈당이 꾸준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보통 다이어트에 열량을 적게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오히려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몸에서 혈당이 갑자기 치솟거나 훅 떨어지지 않게 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도록 하여 건강한 식이 생활을 실천하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시간 잘 지키는 방법

저는 간헐적 단식을 5개월 동안 유지하면서 두 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처음 3개월 동안은 11시부터 19시까지만 식사를 했습니다. 그다음에는 12시부터 17시까지 식사 시간을 줄여서 진행했습니다. 아무래도 급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했다 보니 좀 무리했다고 생각하지만, 처음 시도했던 8시간 식사 시간을 지키는 것을 유지하는 것은 그렇게 몹시 어렵지 않았습니다.

 

평소에도 삼시세끼를 다 챙겨 먹지 않았고, 먹고 싶을 때 식사했던 습관 때문인지 배고파서 참을 수 없을 정도까지 힘든 것을 느끼진 못했습니다만, 항상 저녁 9시나 10시에 야식을 먹었기에 그 시간만 되면 배가 고프고 허기져서 참기 힘들었습니다.

 

이럴 때 제가 잘 지킬 수 있었던 방법은 물을 배부를 때까지 마셨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18시에서 19시 사이에 이미 식사했기 때문에 21시에 배가 고픈 것은 진짜 내 몸에서 음식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이 허기짐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몸이 식사 시간과 공복시간을 인식할 때까지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배가 고프면 수분을 섭취했습니다.

 

너무 배가 고플 때는 탄산수를 즐겨 마시거나 0칼로리 음료를 마시기도 했습니다. 어느 정도 배가 고픈 것이 사라지면 바로 취침했습니다. 그렇게 한 2주가 지나자 더는 늦은 시간에 배가 고프지 않았고, 정한 식사 시간이 다가오면 배가 고파졌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한 지 3주가 지났을 무렵에는 크게 힘들지 않고 어렵지 않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식단과 운동의 중요성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시간을 유지하는 것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건강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핵심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인데, 공복시간과 식사 시간은 잘 지키더라도 식단을 라면, 콜라,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공복시간에 낮게 유지되던 혈당이 치솟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점심에는 일반식을 먹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것을 피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피자, 치킨, 떡볶이 등을 먹지 않고 차라리 한식집에 가서 공깃밥과 여러 가지 반찬을 먹었습니다. 한 가지 음식을 먹으면 그것을 한 번에 다 먹게 되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없고,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한꺼번에 몰아서 섭취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한식이나 샐러드를 먹었고, 햄버거를 먹을 때는 단품으로 주문하여 감자튀김을 먹지 않고 균형 잡힌 식단을 먹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운동은 간헐적 단식을 하기 전부터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만두거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식단과 운동을 정해진 시간에 가려고 노력하고 규칙적으로 하루를 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간헐적 단식, 추천하나요?

간헐적 단식, 추천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과 거리가 멉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회사 대신 집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시간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 정형적인 근무시간이 정해져 있을 때보다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고 말합니다. 자율성이 늘어난 대신 강제성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가 약하거나 생활하는 환경을 설정해 놓지 않을 경우 한없이 나태해지고 무기력해집니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을 하면,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고 운동을 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자신의 건강을 위해 몸에 좋은 음식을 찾고 요리하면서 나를 위한 시간을 투자하면서 자존감이 올라갑니다.

 

저는 간헐적 단식을 통해 피부가 깨끗해지고 맑아졌습니다. 평소에 피곤한 느낌이 덜 들고, 폭식하지 않게 되어 소화불량으로 배가 아프지도 않고, 아침마다 화장실도 잘 가게 되었습니다. 야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저녁에 편안하게 잠에 들 수 있고 도중에 잠에서 깨는 횟수도 줄어 숙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음 날을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고 선순환이 되는 것을 느꼈고 경험했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 추천해 드립니다.